2020, 21, 22년 기출 문제에 대한
오답 노트와 몰랐던 것, 알아야 하는 것을
정리해서 보기 쉽게 만들려고 한다.
잘 만들 수 있을까..?
오늘은 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에 대한 틀린 문제와 몰랐던 것, 알아야 할 것들을 기출 문제로 정리 예정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 해설 내용은 사실 귀찮아서 가져 오진 않았고, 기출 문제의 답만 가져왔답니다. 링크 들어가서 문제 먼저 풀어보고 해설집 보세요!!
1. 객체지향 기법에서 클래스들 사이의 '부분-전체(part-whole)' 관계 또는 '부분(is-a-part-of)'의 관계로 설명되는 연관성을 나타내는 용어는? ④ 집단화
① 일반화 ② 추상화 ③ 캡슐화 ④ 집단화
2.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 중 E-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모델링하며, 객체 식별, 구조식별, 주체 정의, 속성 및 관계 정의, 서비스 정의 등의 과정으로 구성되는 것은? ① Coad와 Yourdon 방법
① Coad와 Yourdon 방법
② Booch 방법
③ Jacobson 방법
④ Wirfs-Brocks 방법
3. 소프트웨어 설계 시 구축된 플랫폼의 성능특성 분석에 사용 되는 측정 항목이 아닌 것은? ④ 서버 튜닝(Server Tuning)
① 응답시간(Response Time)
② 가용성(Availability)
③ 사용률(Utilization)
④ 서버 튜닝(Server Tuning)
4. DBMS 분석 시 고려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③ 네트워크 구성도
① 가용성 ② 성능 ③ 네트워크 구성도 ④ 상호 호환성
5. UI 설계 원칙에서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은? ② 직관성
① 유효성 ② 직관성 ③ 무결성 ④ 유연성
6. 트랜잭션이 올바르게 처리되고 있는지 데이터를 감시하고 제어하는 미들웨어는? ③ TP monitor
① RPC ② ORB ③ TP monitor ④ HUB
7.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중 요구사항 분석(requirements analysis)과 거리가 먼 것은? ④ 설계 명세서 작성
① 비용과 일정에 대한 제약설정
② 타당성 조사
③ 요구사항 정의 문서화
④ 설계 명세서 작성
8.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디자인 패턴은? ③ Factory Method 패턴
-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정의 하여 어떤 클래스가 인스턴스화 될 것인지는 서브클래스가 결정하도록 하는 것
- Virtual-Constructor 패턴이라고도 함
① Visitor패턴
② Observer패턴
③ Factory Method 패턴
④ Bridge 패턴
9. UML에서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구성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③ 확장
① 생명선 ② 실행 ③ 확장 ④ 메시지
10. 디자인 패턴 중에서 행위적 패턴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③ 프로토타입(Prototype) 패턴
① 커맨드(Command) 패턴
② 옵저버(Observer) 패턴
③ 프로토타입(Prototype) 패턴
④ 상태(State) 패턴
11. 다음 (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협약(Contract)
컴포넌트 설계 시 “( )에 의한 설계”를 따를 경우, 해당 명세에서는 (1) 컴포넌트의 오퍼레이션 사용 전에 참이 되어야 할 선행조건 (2) 사용 후 만족되어야 할 결과조건 (3) 오퍼레이션이 실행되는 동안 항상 만족 되어야 할 불변조건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① 협약(Contract) ② 프로토콜(Protocol) ③ 패턴(Pattern) ④ 관계(Relation)
12. 객체지향 설계 원칙 중, 서브타입(상속받은 하위 클래스)은 어디에서나 자신의 기반타입(상위클래스)으로 교체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하는 원칙은? ③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①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②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③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④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13. 자료흐름도(Data Flow Diagram)의 구성요소로 옳은 것은? ② process, data flow, data store, terminator
① process, data flow, data store, comment
② process, data flow, data store, terminator
③ data flow, data store, terminator, data dictionary
④ process, data store, terminator, mini-spec
14. CASE(Computer-Aided Software Engineering)도구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④ 2000년대 이후 소개되었으며, 객체지향 시스템에 한해 효과적으로 활용된다.
①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의 일부 또는 전체를 자동화하기 위한 도구이다.
② 표준화된 개발 환경 구축 및 문서 자동화 기능을 제공한다.
③ 작업 과정 및 데이터 공유를 통해 작업자 간 커뮤니케이션을 증대한다.
④ 2000년대 이후 소개되었으며, 객체지향 시스템에 한해 효과적으로 활용된다.
15. DFD(data flow diagra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③ 시간 흐름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① 자료 흐름 그래프 또는 버블(bubble) 차트라고도 한다.
② 구조적 분석 기법에 이용된다.
③ 시간 흐름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④ DFD의 요소는 화살표, 원, 사각형, 직선(단선/이중선)으로 표시한다.
16. 소프트웨어의 상위설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② 모듈 설계
① 아키텍처 설계 ② 모듈 설계 ③ 인터페이스 정의 ④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17. 다음 중 자료사전(Data Dictionary)에서 선택의 의미를 나타내는 것은? ① [ ]
① [ ] ② { } ③ + ④ =
18. 요구 사항 명세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② 비정형 명세기법은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Z 비정형 명세기법을 사용한다.
① 비정형 명세기법은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자연어를 기반으로 서술한다.
② 비정형 명세기법은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Z 비정형 명세기법을 사용한다.
③ 정형 명세기법은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수학적인 원리와 표기법을 이용한다.
④ 정항 명세기법은 비정형 명세기법에 비해 표현이 간결하다.
19. 애자일 방법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④ 모듈중심 개발
① 기능중심 개발
② 스크럼
③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④ 모듈중심 개발
20. 운영체제 분석을 위해 리눅스에서 버전을 확인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명령어는? ② cat ④ uname
① ls ② cat ③ pwd ④ uname
21. 응용프로그램의 프로시저를 사용하여 원격 프로시저를 로컬 프로시저처럼 호출하는 방식의 미들웨어는? ③ RPC(Remote Procedure Call)
① WAS(Web Application Server)
② MOM(Message Oriented Middleware)
③ RPC(Remote Procedure Call)
④ ORB(Object Request Broker)
22. 기본 유스케이스 수행 시 특별한 조건을 만족할 때 수행하는 유스케이스는? ② 확장
① 연관 ② 확장 ③ 선택 ④ 특화
23. 럼바우(Rumbaugh) 분석기법에서 정보모델링이라고도 하며,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객체를 찾아내어 속성과 연산 식별 및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여 다이어그램을 표시하는 모델링은? ① Object
① Object ② Dynamic ③ Function ④ Static
24.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④ State Diagram은 객체들 사이의 메시지 교환을 나타내며, Sequence Diagram은 하나의 객체가 가진 상태와 그 상태의 변화에 의한 동작순서를 나타낸다.
① 기능적 모델은 사용자 측면에서 본 시스템 기능이며, UML에서는 Use case Diagram을 사용한다.
② 정적 모델은 객체, 속성, 연관관계, 오퍼레이션의 시스템의 구조를 나타내며, UML에서는 Class Diagram을 사용한다.
③ 동적 모델은 시스템의 내부 동작을 말하며, UML에서는 Sequence Diagram, State Diagram, Activity Diagram을 사용한다.
④ State Diagram은 객체들 사이의 메시지 교환을 나타내며, Sequence Diagram은 하나의 객체가 가진 상태와 그 상태의 변화에 의한 동작순서를 나타낸다.
25. 소프트웨어 설계 시 제일 상위에 있는 main user function에서 시작하여 기능을 하위 기능들로 분할해 가면서 설계하는 방식은? ④ 하향식 설계
① 객체 지향 설계 ② 데이터 흐름 설계 ③ 상향식 설계 ④ 하향식 설계
26. 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비즈니스(업무)를 객체와 속성, 클래스와 멤버, 전체와 부분 등으로 나누어서 분석해 내는 기법은? ① 객체지향 분석
① 객체지향 분석 ② 구조적 분석 ③ 기능적 분석 ④ 실시간 분석
27. 유스케이스(Usecase)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② 액터는 대상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사람이나 다른 시스템에 의한 역할이다.
①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개발자의 요구를 추출하고 분석하기 위해 주로 사용한다.
② 액터는 대상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사람이나 다른 시스템에 의한 역할이다.
③ 사용자 액터는 본 시스템과 데이터를 주고받는 연동 시스템을 의미한다.
④ 연동의 개념은 일방적으로 데이터를 파일이나 정해진 형식으로 넘겨주는 것을 의미한다.
28. 객체지향 기법에서 같은 클래스에 속한 각각의 객체를 의미하는 것은? ① instance
① instance ② message ③ method ④ module
29. 객체지향 설계에서 객체가 가지고 있는 속성과 오퍼레이션의 일부를 감추어서 객체의 외부에서는 접근이 불가능하게 하는 개념은? ② 캡슐화(Encapsulation) ③ 정보은닉(Infomation Hiding)
① 조직화(Organizing)
② 캡슐화(Encapsulation)
③ 정보은닉(Infomation Hiding)
④ 구조화(Structuralization)
30. 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③ bridge pattem은 기존에 구현되어 있는 클래스에 기능 발생 시 기존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맞춰주는 역할을 한다.
① factory method pattern은 상위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하위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② prototype pattem은 prototype을 먼저 생성하고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사용하는 구조이다.
③ bridge pattem은 기존에 구현되어 있는 클래스에 기능 발생 시 기존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맞춰주는 역할을 한다.
④ mediator pattem은 객체 간의 통제와 지시의 역할을 하는 중재자를 두어 객체지향의 목표를 달성하게 해준다.
31.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에서 시스템 품질속성이 아닌 것은? ② 독립성(Isolation)
① 가용성(Availability)
② 독립성(Isolation)
③ 변경 용이성(Modifiability)
④ 사용성(Usability)
3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시스템으로 옳은 것은? ③ 송신 시스템
시스템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시스템으로, 연계할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와 애플리케이션으로부터 연계 테이블 또는 파일 형태로 생성하여 송신하는 시스템이다.
① 연계 서버 ② 중계 서버 ③ 송신 시스템 ④ 수신 시스템
33. CASE(Computer-Aided Software Engineering)의 원천 기술이 아닌 것은? ④ 일괄처리 기술
① 구조적 기법
② 프로토타이핑 기술
③ 정보 저장소 기술
④ 일괄처리 기술
34.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은? ④ Message
① Class ② Package ③ Object ④ Message
35. 서브 시스템이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른 시스템에 보내는 작업이 반복되는 아키텍처 스타일은? ④ 파이프 필터 구조
①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② 계층 구조
③ MVC 구조
④ 파이프 필터 구조
36. UML 모델에서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오퍼레이션을 수행하도록 지정하는 의미적 관계로 옳은 것은? ② Realization
① Dependency ② Realization
③ Generalization ④ Association
37. 요구사항 관리 도구의 필요성으로 틀린 것은? ② 기존 시스템과 신규 시스템의 성능 비교
① 요구사항 변경으로 인한 비용 편익 분석
② 기존 시스템과 신규 시스템의 성능 비교
③ 요구사항 변경의 추적
④ 요구사항 변경에 따른 영향 평가
38.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요소로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용어는? ② Operation
- 클래스의 동작을 의미한다.
- 클래스에 속하는 객체에 대하여 적용될 메서드를 정의한 것이다.
- UML에서는 동작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지칭한다고 볼 수 있다.
① Instance ② Operation ③ Item ④ Hiding
39. 분산 시스템을 위한 마스터-슬레이브(Master-Slave) 아키텍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③ 슬레이브 프로세스는 데이터 수집 기능을 수행할 수 없다.
① 일반적으로 실시간 시스템에서 사용된다.
② 마스터 프로세스는 일반적으로 연산, 통신, 조정을 책임진다.
③ 슬레이브 프로세스는 데이터 수집 기능을 수행할 수 없다.
④ 마스터 프로세스는 슬레이브 프로세스들을 제어할 수 있다.
40. 객체지향 분석 기법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② 기능 중심으로 시스템을 파악하며 순차적인 처리가 중요시되는 하향식(Top-down)방식으로 볼 수 있다.
① 동적 모델링 기법이 사용될 수 있다.
② 기능 중심으로 시스템을 파악하며 순차적인 처리가 중요시되는 하향식(Top-down)방식으로 볼 수 있다.
③ 데이터와 행위를 하나로 묶어 객체를 정의 내리고 추상화시키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④ 코드 재사용에 의한 프로그램 생산성 향상 및 요구에 따른 시스템의 쉬운 변경이 가능하다.
41. GoF(Gang of Four) 디자인 패턴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② Strategy 패턴은 대표적인 구조 패턴으로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사용하는 구조를 말한다.
① 디자인 패턴을 목적(Purpose)으로 분류할 때 생성, 구조, 행위로 분류할 수 있다.
② Strategy 패턴은 대표적인 구조 패턴으로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사용하는 구조를 말한다.
③ 행위 패턴은 클래스나 객체들이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책임을 분산하는 방법을 정의한다.
④ Singleton 패턴은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오직 하나임을 보장하고, 이 인스턴스에 대한 접근 방법을 제공한다.
42.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추상화(Abstraction) 기법이 아닌 것은? ④ 강도 추상화
① 자료 추상화
② 제어 추상화
③ 과정 추상화
④ 강도 추상화
43.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파이프 필터 아키텍처에서 데이터는 파이프를 통해 양방향으로 흐르며, 필터 이동 시 오버헤드가 발생하지 않는다.
① 파이프 필터 아키텍처에서 데이터는 파이프를 통해 양방향으로 흐르며, 필터 이동 시 오버헤드가 발생하지 않는다.
② 외부에서 인식할 수 있는 특성이 담긴 소프트웨어의 골격이 되는 기본 구조로 볼 수 있다.
③ 데이터 중심 아키텍처는 공유 데이터저장소를 통해 접근자 간의 통신이 이루어지므로 각 접근자의 수정과 확장이 용이하다.
④ 이해 관계자들의 품질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품질 속성을 결정한다.
44. UML 모델에서 한 사물의 명세가 바뀌면 다른 사물에 영향을 주며, 일반적으로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오퍼레이션의 매개변수로 사용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관계는? ② Dependency
① Association ② Dependency
③ Realization ④ Generalization
45. 요구 사항 정의 및 분석·설계의 결과물을 표현하기 위한 모델링 과정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Diagram)이 아닌 것은? ④ AVL Diagram
① Data Flow Diagram
② UML Diagram
③ E-R Diagram
④ AVL Diagram
46. 요구 분석(Requirement Analysi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④ 기능적(Functional) 요구에서 시스템 구축에 대한 성능, 보안, 품질, 안정 등에 대한 성능, 보안, 품질, 안정 등에 대한 요구사항을 도출한다.
① 요구 분석은 소프트웨어 개발의 실제적인 첫 단계로 사용자의 요구에 대해 이해하는 단계라 할 수 있다.
② 요구 추출(Requirement Elicitation)은 프로젝트 계획 단계에 정의한 문제의 범위 안에 있는 사용자의 요구를 찾는 단계이다.
③ 도메인 분석(Domain Analysis)은 요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배경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모델링을 하게 된다.
④ 기능적(Functional) 요구에서 시스템 구축에 대한 성능, 보안, 품질, 안정 등에 대한 성능, 보안, 품질, 안정 등에 대한 요구사항을 도출한다.
47. 객체지향 기법에서 상위 클래스의 메소드와 속성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④ Inheritance
① Abstraction ② Polymorphism ③ Encapsulation ④ Inheritance
48. 설계 기법 중 하향식 설계 방법과 상향식 설계 방법에 대한 비교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④ 상향식 설계에서는 인터페이스가 이미 성립되어 있지 않더라도 기능 추가가 쉽니다.
① 하향식 설계에서는 통합 검사 시 인터페이스가 이미 정의되어 있어 통합이 간단하다.
② 하향식 설계에서 레벨이 낮은 데이터 구조의 세부 사항은 설계 초기 단계에서 필요하다.
③ 상향식 설계는 최하위 수준에서 각각의 모듈들을 설계하고 이러한 모듈이 완성되면 이들을 결합하여 검사한다.
④ 상향식 설계에서는 인터페이스가 이미 성립되어 있지 않더라도 기능 추가가 쉽니다.
49.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언어는? ③ UML
객체지향 시스템을 개발할 때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하는데 사용된다. 즉, 개발하는 시스템을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표현하여 분석가, 의뢰인, 설계자가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개발 방법론이나 개발 프로세스가 아니라 표준화된 모델링 언어이다.
① JAVA ② C ③ UML ④ Python
50. 애자일(Agile) 기법 중 스크럼(Scrum)과 관련된 용어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③ 스프린트(Sprint)는 하나의 완성된 최종 결과물을 만들기 위한 주기로 3달 이상의 장기간으로 결정된다.
① 스크럼 마스터(Scrum Master)는 스크럼 프로세스를 따르고, 팀이 스크럼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역할 등을 맡는다.
②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는 스크럼 팀이 해결해야 하는 목록으로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아키텍처 정의 등이 포함될 수 있다.
③ 스프린트(Sprint)는 하나의 완성된 최종 결과물을 만들기 위한 주기로 3달 이상의 장기간으로 결정된다.
④ 속도(Velocity)는 한 번의 스프린트에서 한 팀이 어느 정도의 제품 백로그를 감당할 수 있는지에 대한 추정치로 볼 수 있다.
51. 입력되는 데이터를 컴퓨터의 프로세서가 처리하기 전에 미리 처리하여 프로세서가 처리하는 시간을 줄여주는 프로그램이나 하드웨어를 말하는 것은? ② FEP
① EAI
② FEP
③ GPL
④ Duplexing
52. 미들웨어(Middlewar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② 미들웨어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 사용자가 정보 교환 방법 등의 내부 동작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① 여러 운영체제에서 응용 프로그램들 사이에 위치한 소프트웨어이다.
② 미들웨어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 사용자가 정보 교환 방법 등의 내부 동작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③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를 연결하기 위한 준비된 인프라 구조를 제공한다.
④ 여러 컴포넌트를 1대 1, 1대 다, 다대 다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연결이 가능하다.
53. 메시지 지향 미들웨어(Message-Oriented Middleware, MO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느리고 안정적인 응답보다는 즉각적인 응답이 필요한 온라인 업무에 적합하다.
① 느리고 안정적인 응답보다는 즉각적인 응답이 필요한 온라인 업무에 적합하다.
② 독립적인 애플리케이션을 하나의 통합된 시스템으로 묶기 위한 역할을 한다.
③ 송신측과 수신측의 연결 시 메시지 큐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④ 상이한 애플리케이션 간 통신을 비동기 방식으로 지원한다.
54. 객체지향 개념에서 다형성(Polymorphism)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④ 메소드 오버로딩(Overloading)의 경우 매개 변수 타입은 동일하지만 메소드명을 다르게 함으로써 구현, 구분할 수 있다.
① 다형성은 현재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클래스를 쉽게 추가할 수 있게 한다.
② 다형성이란 여러 가지 형태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로, 여러 형태를 받아들일 수 있는 특징을 말한다.
③ 메소드 오버라이딩(Overriding)은 상위 클래스에서 정의한 일반 메소드의 구현을 하위 클래스에서 무시하고 재정의할 수 있다.
④ 메소드 오버로딩(Overloading)의 경우 매개 변수 타입은 동일하지만 메소드명을 다르게 함으로써 구현, 구분할 수 있다.
55. 소프트웨어 모델링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모델링 작업의 결과물은 다른 모델링 작업에 영향을 줄 수 없다.
① 모델링 작업의 결과물은 다른 모델링 작업에 영향을 줄 수 없다.
② 구조적 방법론에서는 DFD(Data Flow Diagram), DD(Data Dictionary) 등을 사용하여 요구 사항의 결과를 표현한다.
③ 객체지향 방법론에서는 UML 표기법을 사용한다.
④ 소프트웨어 모델을 사용할 경우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도 및 이해 당사자 간의 의사소통 향상에 도움이 된다.
56.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에 관련된 내용으로 틀린 것은? ①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외부 시스템은 액터로 파악해서는 안된다.
①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외부 시스템은 액터로 파악해서는 안된다.
② 유스케이스는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한다.
③ 시스템 액터는 다른 프로젝트에서 이미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본 시스템과 데이터를 주고받는 등 서로 연동되는 시스템을 말한다.
④ 액터가 인식할 수 없는 시스템 내부의 기능을 하나의 유스케이스로 파악해서는 안된다.
자주 출제되는 문제
1. 애자일
2. 디자인 패턴
3. 미들웨어
4. UML
5. CASE / Usecase
6. 럼바우
7. 객체지향 기법 / 설계 / 방법론 / 분석
8. 요구사항
9. 소프트웨어 설계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10. UI 지침 / 특징
20, 21, 22년 기출 문제를 풀어보니 반복되서 나오는 문제 중 10가지만 뽑아서 작성해 보았어요. 제가 뽑은 기준으로 작성한거라서 사람마다 자주 나오는 문제라고 느끼는 부분은 다르다고 생각해요. 23년 1회 1과목 기출 문제가 어떻게 나올지는 모르지만 만약 여기 있는 10가지와 본인이 알고 있는 문제 2개만 더 맞춘다면 이미 합격선에 있겠죠?
1과목당 60점을 넘겨야 해요. 20문제중 12개를 맞추면 60점이니까 12개 이상을 맞출 수 있도록 노력...해보도록 해요..!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CBT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셔서 기출문제를 풀어보세요. 저는 아래의 링크에서 문제를 풀었답니다.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https://www.comcbt.com/xe/iz
도타비 문제은행 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 모의고사 CBT
https://www.gunsys.com/cbt_list/index.php?cbt=gisa
기출문제는 제가 틀렸거나 몰랐지만 우연히 맞춘 문제들을 모아두었어요. 필기는 기출문제만 보면 된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반반인 것 같아요. 필기만 보고 전부다 알기는 쉽지 않은 것 같아요. 공부 병행도 필요하고 공부는 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이 들어요. 일할 때 참고 되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그러면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기출문제 오답?노트 끝!

그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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